제2022-145호 2022 생명존중 교육주간 교육보호자 교육자료-2 |
||||||||
---|---|---|---|---|---|---|---|---|
작성자 | 이경민 | 등록일 | 22.09.14 | 조회수 | 419 | |||
첨부파일 |
|
|||||||
제2022-145호 2022 생명존중 교육주간 교육보호자 교육자료-2
1. 청소년 자살 요인 ○ 개인적 우울증 -염세비관(17.%), 신체결함(6.7%), 이성관계(7.1%), 성적비관(6.0%), 학력(0.5%) ○ 경제 궁핍 및 가정불화 - 경제궁핍(31.0%), 가정불화(14.1%) ○ 매스컴의 선정적 자살 보도 2. 청소년 자살 예고 징후 ○ 자살하겠다고 위협하거나 혹은 자살을 기도한 일이 있었던 경우 ○ 친구에게 죽음에 관한 내용을 암시 ○ 자살에 관한 책을 읽거나 자살 관련 사이트에 가입.활동하거나 글을 쓰는 경우 ○ 사소한 일로 짜증을 내거나 도전적 발언을 할 때 ○ 평상시와 다른 반항, 파괴적 행동, 급격한 성격 변화 등 ○ 부모.가족구성원.친구 중에 자살을 시도했거나 자살로 사망한 경우 ○ 청소년 스스로 자신을 받아드이지 못하거나 심한 열등의식에 사로잡혀 있는 경우 ○ 학업 성적이 계속 떨어지거나, 장기결석, 가출 등을 보일 때 ○ 가정.학교에서의 행동에 갑작스럽게 큰 변화가 있을 때( 친구와의 사귐, 성적변화, 등교거부 ) 3. 우울증 극복을 위한 내 자녀 사랑하기 ○ 자녀의 몸에 상처가 발견되거나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면 대화를 하여 고민을 해결합니다. ○ 자녀가 ‘죽이고 싶다, 죽고 싶다’는 등의 말을 할 경우에 사소하게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 주는 용돈에 비하여 씀씀이가 해플 경우에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 칭찬과 격려로 용기를 주어 자긍심과 자아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부부의 화목이 자녀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키우는 비결임을 생각합니다. ○ 휴일은 전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밥상머리 교육을 통하여 가족의 역사와 촌수를 배워 자긍심을 함양합니다. ○ 인터넷 채팅이나 컴퓨터 오락 시간이 늘지 않도록 자녀와 약속을 정합니다. ○ 담임선생님, 상담선생님 또는 전문상담기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 자녀에게 상처를 주는 말은 삼가며 칭찬과 관심과 사랑으로 지도합니다. ○ 자녀의 성적이 떨어졌을 때, 꾸중보나는 다음 번에 더 노력할 수 있도록 격려해 줍니다. ○ 자녀가 옳지 않은 일을 할 때에는 바르게 고칠 수 있도록 꾸준하게 지도합니다. 4. 가정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 하루 10분 자녀와 대화 시간 갖기 - 자녀와의 대화 기회 증대를 통해 과도한 보호와 무관심을 지양하고 인내심과 극기심을 배양하고 생명의 존엄성을 고취 시킵니다. ○ 가정의 고유 기능을 발휘하기 - 첫째, 자녀에 대한 세심한 관찰을 하며, 둘째, 자녀의 성장 및 발달을 지원하고, 셋째, 정서적 지지를 충분히 제공하고, 넷째, 부모의 모범적인 생활을 보여줍니다. |
이전글 | 제2022-146호 2022 생명존중 교육주간 교육보호자 교육자료-3 |
---|---|
다음글 | 제2022-144호 학생생활규정 [전자기기관리규정] 휴대폰 소지에 대한 의견수렴 결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