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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22-145호 2022 생명존중 교육주간 교육보호자 교육자료-2
작성자 이경민 등록일 22.09.14 조회수 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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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22-145호 2022 생명존중 교육주간 교육보호자 교육자료-2 

 

 

 

늘 배움, 서로 나눔으로 행복미래교육을 실현하는 상진교육

2022 생명존중 교육주간 교육자료

( 교육보호자 2 )

교무기획부

2022-145

경민

1. 청소년 자살 요인

개인적 우울증 -염세비관(17.%), 신체결함(6.7%), 이성관계(7.1%), 성적비관(6.0%), 학력(0.5%)

경제 궁핍 및 가정불화 - 경제궁핍(31.0%), 가정불화(14.1%)

매스컴의 선정적 자살 보도

2. 청소년 자살 예고 징후

자살하겠다고 위협하거나 혹은 자살을 기도한 일이 있었던 경우

친구에게 죽음에 관한 내용을 암시

자살에 관한 책을 읽거나 자살 관련 사이트에 가입.활동하거나 글을 쓰는 경우

사소한 일로 짜증을 내거나 도전적 발언을 할 때

평상시와 다른 반항, 파괴적 행동, 급격한 성격 변화 등

부모.가족구성원.친구 중에 자살을 시도했거나 자살로 사망한 경우

청소년 스스로 자신을 받아드이지 못하거나 심한 열등의식에 사로잡혀 있는 경우

학업 성적이 계속 떨어지거나, 장기결석, 가출 등을 보일 때

가정.학교에서의 행동에 갑작스럽게 큰 변화가 있을 때( 친구와의 사귐, 성적변화, 등교거부 )

3. 우울증 극복을 위한 내 자녀 사랑하기

자녀의 몸에 상처가 발견되거나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면 대화를 하여 고민을 해결합니다.

자녀가 죽이고 싶다, 죽고 싶다는 등의 말을 할 경우에 사소하게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주는 용돈에 비하여 씀씀이가 해플 경우에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칭찬과 격려로 용기를 주어 자긍심과 자아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부부의 화목이 자녀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키우는 비결임을 생각합니다.

휴일은 전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밥상머리 교육을 통하여 가족의 역사와 촌수를 배워 자긍심을 함양합니다.

인터넷 채팅이나 컴퓨터 오락 시간이 늘지 않도록 자녀와 약속을 정합니다.

담임선생님, 상담선생님 또는 전문상담기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자녀에게 상처를 주는 말은 삼가며 칭찬과 관심과 사랑으로 지도합니다.

자녀의 성적이 떨어졌을 때, 꾸중보나는 다음 번에 더 노력할 수 있도록 격려해 줍니다.

자녀가 옳지 않은 일을 할 때에는 바르게 고칠 수 있도록 꾸준하게 지도합니다.

4. 가정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하루 10분 자녀와 대화 시간 갖기

- 자녀와의 대화 기회 증대를 통해 과도한 보호와 무관심을 지양하고 인내심과 극기심을 배양하고 생명의 존엄성을 고취 시킵니다.

가정의 고유 기능을 발휘하기

- 첫째, 자녀에 대한 세심한 관찰을 하며, 둘째, 자녀의 성장 및 발달을 지원하고, 셋째, 정서적 지지를 충분히 제공하고, 넷째, 부모의 모범적인 생활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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